노코드로 만든 13개 페이지로 6개월 만에 3억 만든 방법
코딩 없이 13개 페이지로 구글 상위 랭킹, 억단위 제휴 수익 만든 SEO 전략
안녕하세요! 솔로 비즈니스 나이트입니다. 💫
구독자님 모두 따뜻한 연말 보내고 계신가요? 크리스마스 이브에 2025년 마지막 레터를 보내게 되어 기쁩니다!😉
다가오는 2026년을 맞아 슬슬 새해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계획한 일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더 건강한 일상 루틴이 필수죠.
일론 머스크는 몇 시에 일어나서 무엇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할까요?
4시간만 일하는 것으로 유명한 Tim Ferriss의 아침 루틴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창업가는 바로 유명인의 일상 루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서비스, Routines.club으로 6개월 만에 약 2억 9천만 원(20만 달러)의 수익을 만들어낸 Hamza Alamtab입니다.

Hamza(함자)는 Routines.club을 시작할 당시, 유명인의 루틴을 담은 단 13개 페이지를 노코드로 만들어 런칭했어요. 그는 다른 유명 창업가들 같은 거대한 팔로워 기반도 없었고, 광고비도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대부분 SEO만으로 트래픽을 확보해 몇 개월 만에 월 4만 명의 방문자를 모았고, 제휴 수익으로 빠르게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런칭 6개월 만에 2억 9천만 원의 수익을 만들어냈죠!
물론 모든 것이 순탄했던 건 아닙니다.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하룻밤에 트래픽 40%를 잃는 위기도 겪었죠. 그럼에도 그는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꿔 트래픽과 매출을 회복시켜 나갔습니다. 그리고 지금, Routines.club을 월 수익 1억 원 비즈니스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나아가고 있어요!
그는 어떻게 단 13개의 페이지로 월 4만명의 방문자를 모을 수 있었을까요?
40% 트래픽 손실이라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독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5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며 Hamza의 Routines.club 창업 스토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15초 미리보기
Q1. 어떻게 Routines.club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나요?
Q2. 아이디어부터 첫 수익까지, Routines.club 구축 과정은?
Q3. 13개 페이지만으로 광고 없이 월 4만 명의 트래픽을 모은 비결은?
Q4. 어떻게 제휴 수익만으로 억단위 수익을 거둘 수 있었나요?
Q5. 하룻밤 사이 구글 트래픽 40% 증발, 어떻게 극복했나요?
💬 Q1. 어떻게 Routines.club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나요?
2022년 말, Hamza가 운영하던 웹/앱 구축 에이전시 Tamba에 특별한 프로젝트 하나가 들어옵니다. 바로 건강 정보 사이트Examine.com의 리디자인이었죠.

그리고 거의 같은 시기, Hamza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신경과학 교수 Andrew Huberman를 알게 됩니다. 당시 Huberman의 팟캐스트 'Huberman Lab'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고, 특히 그의 일상 루틴이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Huberman이 몇 시에 일어나는지", "어떤 보충제를 먹는지", "운동은 언제 하는지" 등을 검색하며 그의 하루를 따라 하고 싶어 했죠.

바로 그 순간, Hamza는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렸어요! 🧐
"Examine.com처럼 정보를 시각적으로 잘 정리하는 웹사이트를 성공한 사람들의 루틴에 적용하면 어떨까? 사람들은 제품 리뷰보다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들의 추천을 더 신뢰하는데, 그들의 하루 루틴을 한눈에 보여주면 큰 가치가 있지 않을까?"
이 통찰이 바로 Routines.club의 출발점이었습니다.
💬 Q2. 아이디어부터 첫 수익까지, Routines.club 구축 과정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자, 함자는 곧바로 이 아이디어가 시장성이 있을지 테스트 해보기로 합니다.
📍 먼저, 노코드로 MVP를 구축했어요.
함자는 Webflow라는 노코드 툴을 사용해 Andrew Huberman의 루틴을 정리한 단 한 페이지를 만들었어요. Andrew Huberman의 팟캐스트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그의 하루 일과를 가독성 좋게 타임라인 형식으로 정리한 형태였죠. AI를 활용해 이미지까지 적절히 추가하니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페이지가 완성되었어요. 그는 이 테스트 단계에서 화려한 기능이나 수십 개의 콘텐츠를 준비하지 않았어요. 완벽함이 아니라 속도가 핵심이었습니다.
📍 이후, SNS를 활용해 시장 반응을 테스트했어요.
함자는 무언가를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항상 SNS를 통해 아이디어를 먼저 공유한다고 해요. SNS에 아이디어를 먼저 올려서 관심도를 측정하는 거죠. Routines.club도 마찬가지였습니다. MVP가 완성되자, Andrew Huberman에 관심 있을 만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Facebook 광고를 실행했어요.
그러자 즉각적으로 사람들의 반응이 쏟아졌어요! 흥미로운 지점은 SEO가 정말 빠르게 효과를 발휘해서 그 후로는 유료 광고를 다시 할 필요가 전혀 없을 정도였죠.

초기 검증이 성공적으로 끝나자 함자는 이 아이디어를 사이드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보기로 합니다. 그는 이미 자신의 에이전시를 운영하고 있어 바쁜 상태였기 때문에 Routines.club를 사이드 프로젝트로 6개월에 걸쳐 천천히 발전시켰어요.
그는 Routines.club 페이지를 13페이지까지 확장했고, 2023년 여름, Routines.club를 본격적으로 런칭합니다. 이 당시 Routines.club은 지금과 같은 검색 시스템이 없었고 유명인들의 루틴을 각 페이지별로 나열하는 방식이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이 13개 페이지가 불과 몇개월 만에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었고, 월 4만 명의 방문자를 끌어모았어요!🚀
심지어 그는 팔로워도 많지 않았기에 거의 SEO에 의존한 트래픽이었는데요, 어떻게 이 일이 가능했을까요?

💬 Q3. 13개 페이지만으로 광고 없이 월 4만 명의 트래픽을 모은 비결은?
대부분의 콘텐츠 제작자들은 '많이 만들면 트래픽이 늘어난다' 고 믿습니다. 하지만 Hamza는 정반대의 길을 택했습니다. 단 13개의 페이지로 월 4만 명을 모았죠. 제가 Routines.club을 분석했을 때 그 비결은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어요.
📍 좋은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 - UX의 차별화
일반적인 글과 Routines.club의 차이는 명확했습니다. 예를 들어 "Andrew Huberman morning routine"을 검색했을 때, 일반 블로그는 긴 서론과 여러 문단을 거쳐야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Routines.club은 페이지를 열자마자 타임라인이 보입니다.

Google의 공식 문서에 따르면, 구글의 랭킹 시스템은 '좋은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좋은 페이지 경험'이란 무엇일까요? 🤔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찾을 수 있는 경험입니다.
Routines.club은 한눈에 들어오는 시각적 타임라인으로 이를 완벽하게 구현했어요. 결과는 명확했습니다. 사용자들은 페이지에 오래 머물렀고, 이탈률은 낮았으며, 자연스럽게 공유도 많이 했습니다. Google은 이런 긍정적인 사용자 반응을 감지하고 Routines.club을 검색 상위에 올려준 것이죠.
📍 양보다 질 - 전략적 키워드 선택
MVP에서 적용한 Andrew Huberman 페이지의 성공은 확실한 신호였습니다. 이제 이 공식을 다른 영향력 있는 인물들에게 적용할 차례였죠. Hamza는 무작위로 13명의 루틴 페이지를 만든게 아니었어요. 그는 매우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선택했습니다.
Hamza는 신중하게 다음 타겟을 선정했습니다. Tim Ferriss(생산성 전문가), Bryan Johnson(안티에이징 선구자), James Clear(습관 전문가) 처럼 각자의 분야에서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물들이었어요.
이들의 공통점은 검색량이 많고, 검색하는 사람들이 관련 제품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명확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Bryan Johnson의 루틴을 검색하는 사람은 "나도 그가 바르는 화장품을 사볼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즉 구매 의도가 높은 오디언스였죠.
이는 분명한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13개 페이지 대부분이 "Andrew Huberman routine" 과 같은 키워드에서 검색 결과 상위 3위 안에 랭크되었어요. 적은 수의 페이지였지만, 각 페이지가 타겟 키워드에서 압도적인 검색 순위를 차지한 것인데요, 이 키워드들은 롱테일 키워드지만, 월 수천~수만 건의 검색량을 기록하는 '황금 키워드'였습니다. 구체적이면서도 검색량이 충분히 많고, 구매 의도까지 명확한 키워드였죠. Hamza는 적은 페이지로 고가치 키워드를 선점하는 전략으로 월 4만 명의 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 Q4. 어떻게 제휴 수익만으로 억단위 수익을 거둘 수 있었나요?
Routines.club의 수익 모델은 놀라울 정도로 단순합니다. 특별한 광고 없이, 유료 구독 없이, 오직 제휴(어필리에이트) 링크만으로 런칭 6개월 만에 2억 9천만 원을 벌어들였어요.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요? 그 핵심 전략을 분석해봤습니다!
📍 첫째, 구매 의도가 높은 청중 확보
그냥 유명인의 이름을 검색하는 사람들과, 유명인의 루틴을 검색하는 사람들은 다릅니다. 루틴을 검색하는 사람들은 단순한 호기심이 아니라 생산성을 높이고 싶고, 건강한 습관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즉, 이미 행동할 준비가 된 사람들이죠.
또한 Hamza는 알고 있었어요. SNS가 발달하면서 수많은 제품 리뷰 콘텐츠가 쏟아져 나왔지만, 진짜 나에게 필요한 제품을 추천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요. 이들은 자신이 존경하는 리더들이 추천한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었고, Hamza는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 변화에 비즈니스 기회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 둘째, 브랜드와 직접 파트너십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Amazon Associates,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일반 제휴 프로그램(수수료 2~5%)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Hamza는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파트너십을 맺어 더 높은 수수료율을 협상했어요. 이는 단기간 안에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 셋째, 자연스러운 제품 배치
Routines.club의 제휴 링크는 강매하는 느낌이 거의 없습니다. 제품이 유명인 루틴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녹아 있기 때문이죠.
사용자는 "팀 페리스가 실제로 이걸 먹는구나. 나도 써볼까?" 하고 자연스럽게 클릭하게 됩니다. 광고가 아닌 유용한 정보 제공의 연장선처럼 느껴져서 클릭에 거부감이 들지 않아요. 제품을 강매하지 않고, 그들의 루틴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낸 점이 Routines.club 제휴수익의 핵심이었습니다.

💬 Q5. 하룻밤 사이 구글 트래픽 40% 증발, 어떻게 극복했나요?
Routines.club 론칭후 몇개월간은 놀라울 정도로 순조로웠습니다.
페이지를 한 번 만들어두면, SEO가 트래픽을 가져오고, 방문자들이 제휴 링크를 클릭하고,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였죠. 모든 것이 거의 자동으로 운영되는 구조다보니, 함자가 거의 신경쓸 것이 없었어요.
그런데 2024년 초, Google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어요!
하룻밤 사이 트래픽의 40%가 증발해버린 것이죠.
Routines.club을 거의 방치하다시피 운영하던 Hamza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결심했죠. 그냥 운 좋게 잘된 사이드 프로젝트가 아니라, (각성하고) 제대로된 비즈니스를 만들어야겠다고 말이죠. 그는 즉각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행동에 나섰습니다.
📍 실제 비즈니스처럼 운영하기
더 이상 Routines.club을 방치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Routines.club만을 위한 소규모 팀을 꾸려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SEO 전략 재정비, 새로운 루틴 페이지 추가, 검색 시스템 도입 등 체계적인 운영을 시작했어요.
📍 SEO 의존에서 벗어나 다각화 시도
이번 사건은 플랫폼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계기가 되었어요. 이후 그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기 시작하고 SNS 캠페인을 하며 자체 오디언스 구축에 나섰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노력의 결과로 트래픽은 빠르게 회복되기 시작했어요. 여기에 탄력을 받은 Hamza는 2025년 들어 Routines.club에 대한 집중도를 300% 높이기로 결정합니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트래픽은 3배, 매출은 7배까지 성장할 수 있었어요! 현재 Hamza는 월 방문자 50만 명, 월 매출 1억 원을 목표로 Routines.club을 계속 성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Hamza의 사례에서 얻은 솔비나의 1인 창업 인사이트
💡 관심사와 타이밍의 교차점에서 비즈니스 아이템 발견
Hamza의 아이디어 발굴 과정이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건강 정보 사이트를 리디자인하면서 어떻게 '유명인의 루틴을 보여주는 사이트'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을까요? 그 비결은 평소 그의 관심사에 있었습니다. 이번 글을 쓰기 위해 Hamza의 X를 살펴보면서 Hamza가 원래 루틴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러니 Examine.com가 '정보를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식'을 보는 순간, 자연스럽게 ‘이걸 루틴에 적용하면 어떨까?’ 생각했을 겁니다. 거기에 Andrew Huberman의 루틴이 소셜 미디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던 시기였으니, 타이밍도 완벽했죠. 역시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억지로 짜내는 게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와 시장의 타이밍이 만나는 지점에서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걸 느꼈어요.
💡 완성도가 높다면 적은 콘텐츠로도 큰 트래픽을 만들수 있다
Hamza는 놀랍게도 단 13개의 페이지로 월 4만 명의 방문자를 모았어요. 실제로 Routines.club 페이지를 보면 완성도가 다릅니다. 딱 봐도 정말 잘 정리했다는 느낌을 받아요. 이처럼 콘텐츠의 퀄리티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AI 덕분에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일수록, 차별화된 퀄리티의 콘텐츠 하나의 가치가 더 커지겠구나 싶었습니다.
💡 알고리즘보다 중요한 것은 자체 오디언스를 키우기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한 방에 트래픽 40%가 증발한 뒤에야 Hamza는 깨달았습니다. 플랫폼 알고리즘에만 의존하는 건 위험하다는 것을요. 결국엔 '내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플랫폼이 바뀌어도 내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이메일 리스트, 구독자, 커뮤니티는 알고리즘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오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벌써 올해 마지막 글을 이렇게 마무리하네요.😀
솔로 비즈니스 나이트 뉴스레터 운영을 시작한지 이제 1년이 훌쩍 넘어가는데요, 여전히 뉴스레터 운영은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지만, 읽어주시는 분들이 있어 올 한해도 힘내서 여러분께 글을 배달할 수 있었어요!
올해의 작은 성과를 공개하자면…🥹 솔로 비즈니스 나이트 뉴스레터 구독자가 500명을 돌파했습니다! EO Planet 구독자도 900명을 넘어 1,000명을 향해 달려가는 중이네요. 🎉
비록 빠르고 화려한 성장은 아니지만, 그간 특별한 광고나 마케팅이 없었던 만큼 순수하게 제 글로만 유입된 분들이라 더 소중한 마음입니다.
2025년 한 해 동안 솔로 비즈니스 나이트와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2026년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의 아이디어가 빛나는 비즈니스로 성장하길 지금처럼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새해에는 저 역시 솔로 비즈니스 나이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예정이니 앞으로 더 많이 지켜봐주세요! 😆
그럼, 따뜻하고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새해 첫 레터로 또 만나요! 👋
📚 참고자료
이 글은 아래의 참고자료들을 토대로 작성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Hamza Alamtab : 트위터 (X) / 개인 사이트 / 링크드인
Daily Routines Site Generates $200K in 6 Months via SEO
Wanna know Andrew Huberman's Morning Routine? This Founder Built a Profitable Business Around That